나만의 로보 어드바이저(robo-advisor) 만들기 [1]

상념 2016. 8. 30. 15:06

로보 어드바이저란? 

 

 

 

 

 

새로운 용어는 아니지만 요즘 뜨고 있는 로보 어드바이저 (robo-advisor)라는 기술. 쉽게 말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알고리즘으로 컴퓨터가 주식 거래를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물론 이것은 내 나름의 좁은 해석이고 원래는 더 넓고 좋은 의미가 있을것이다. 그런 글은 위키페디아를 참조.

 

빅데이터, 딥러닝, 머신러닝 등등 신조어를 만들기 좋아하는 요즘시대에 로보 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과 금융이라는 인간의 흥미와 욕망에 부합하여 차세대 대세어로 부족함이 없다. 

 

나는 로보 어드바이저라는 말은 처음 들어본것이 한달 정도 된 듯하다. 처음에는 무슨 신조어인가 했지만 뜻을 알고 나서는.. 흠. 이런 기술은 이미 금융 공학을 공부하거나 데이터 분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오래전부터 있었던 개념이다. 단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와 같이 현시대 최첨단을 걷는 기술들이 결합되면서 그동안의 데이터 분석에만 집중하던 금융기술이 이제 분석과 기계학습을 이용한 좀더 지능적인 의미로 떠오른 것이다. 

 

로보 어드바이저라는 개념이 원래는 더 넓은 개념의 더 좋은 뜻도 많이 있겠지만, 좁은 의미인 "빅데이터에 기반한 인공 지능 트레이딩 로봇"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연재해보도록 하겠다. 나는 이러한 로봇은 이미 수년전에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한때는 실전에 적용하여 트레이딩을 해보기도 했지만 튜닝없이 바로 운영을 하려니 성공률이 낮아 현재는 일단 시뮬레이션만 수행하며 실제 거래는 로봇이 만드는 리포트를 보고 수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나만의 로보어드바이저의 개발에 필요한 준비물을 알아보자.

 

Python 

자바

VC++ 6.0 이상

CybosPlus (대신증권계좌필요)

MySQL

 

 

 

CybosPlus 는 대신증권에서 제공하는 개발자를 위한 트레이딩용 API로 자바, python, 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빠르게는 초당 10회 정도 트레이딩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실시간 가격을 가져온다든가 처음 수년간의 데이터(빅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하다.

 

일단 여기 까지...

 

 

 

posted by Dr.Deeeep